오피데브

구글 블로그 시스템 구조에 대한 이해


글의 제목을 보고 "왜 구글 블로그 시스템을 이해해야되지?" 이렇게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구글 블로그로 블로깅을 한다면 반드시 이해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그 후에 구글 블로그가 블로그 서비스로서 어떠한지 이야기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 구글 블로그의 철학은 한 블로그에 하나의 주제

많은 분들이 타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다가 구글 블로그를 하면 카테고리 시스템에 대해 많이들 놀랍니다. 구글 블로그는 라벨이라는 것을 이용해서 카테고리를 구성하는데 우리가 흔히 국산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카테고리 시스템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입니다. 이 카테고리 시스템은 사실 태그와 비슷한데, 딱히 다른 대응책이 없기때문에 카테고리로 이용됩니다.

구글 블로그의 카테고리 시스템은 구글 블로그의 철학에서 나온 디자인입니다. 원래 블로그라는 것은 하나의 큰 테마를 바탕으로 그것에 대한 부주제들로 채우는게 정상입니다. 워낙 많은 이들이 블로그를 자신의 웹페이지로 이용하다보니 여러가지 테마를 한 블로그에 담는 것이 정상이라는 착각을 하게 되고 구글 블로그가 이상한게 되어버린거죠.

여러 테마를 담은 블로그를 만들겠다면 말리지는 않겠지만, 적어도 구글 블로그의 철학을 잘 알고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구글 블로그는 블로그를 테마 별로 만들 수 있도록 최대 100개까지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 구글 블로그에서 쉽게 여러 카테고리 목록을 티스토리로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구글 블로그에서 티스토리처럼 폴더형 카테고리 만들기를 확인해주세요.


2. 구글 블로그는 특정 페이지에서 특정 내용들을 특정한 방법으로 보여야한다

제가 구글 블로그를 시작하고 나서 잘 몰랐기 때문에 시간을 가장 많이 허비 한 부분입니다.

구글 블로그의 대쉬보드를 보면 글, 댓글, 페이지 관리 메뉴만 있기 때문에 보통 홈, 글, 페이지, 댓글 그리고 목록 페이지만 디자인하면 자신의 블로그를 꾸밀 수 있다고 착각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구글 블로그는 위에 나열된 것들보다 더 많은 종류의 페이지들로 구성되어 있고 이 모든 페이지들을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에 완성해야합니다.

지금까지 제가 알아낸 페이지들은 홈(전체 글 목록), 라벨 글 목록, 검색 글 목록, 아치브 글 목록, Page Not Found, 검색결과를 찾을 수 없습니다 페이지, 글, 페이지 등등 입니다. 모든 종류의 페이지들은 각각의 개성과 특성에 맞게 디자인해서 보여져야합니다. 페이지의 종류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가 다릅니다.

구글 블로그 시스템 구조에서 가장 중요한 페이지들은 홈(전체 글 목록)과 다른 모든 종류의 목록 페이지 입니다. 이들이 중요한 이유는, 이들이 구글 블로그의 페이지 네비게이션 시스템이기 때문이고 한 페이지에 1mb라는 제한이 걸려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1mb 제한에 대한 불만을 적은 글을 읽은 적이 있는데, 제 생각에 이 불만은 구글 블로그 시스템 구조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에 나온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몇몇의 구글 블로그 테마들은 목록 페이지가 어떻게 디자인 되어야하는지 잘 보여주지 못합니다.

목록 페이지를 디자인할 때, 우리에게는 많은 옵션이 주어집니다. 썸네일만, 제목만, 내용 약간만, 제목과 썸네일, 썸네일과 내용 약간, 제목과 내용 약간, 혹은 3가지 전부를 이용해서 글 목록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명심해야할 점은 목록은 모든 컨텐츠를 보여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우리가 10~20개 글의 목록을 보여주는데 1mb가 부족하지 않다는 걸 나타냅니다. 추가적으로 작은 크기의 페이지는 빠른 페이지 로딩에 관련이 있습니다.



3. 불필요한 데이터는 주어지지않는다

구글 블로그의 테마를 디자인한다면 아주 많이 제한적이라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실망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주어지지 않은 데이터들과 제한점들은 사실 블로그를 하는데 크게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저도 제가 쓸 수 없는 데이터들에 대하여 불만을 표시했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가 블로그에 무언가 추가적으로 만들고 싶을 때 제한되는 것이었고 블로그를 하는데 있어서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구글 블로그는 사람들이 블로깅을 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이미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어진 것의 이상의 것을 만들어서 추가하려 한다면 클라우드 서버에 앱을 만들어서 블로그로 불러들이는게 알맞습니다.



4. 15GB의 용량과 미디어 파일

구글의 각계정은 구글 서비스 이용을 위한 15gb의 공간이 주어집니다. 우리가 블로깅을 하기위해 충분한 공간이 주어지는 것이죠. 심지어 모든 사진들은 압축되어 업로드되기 때문에 많은 공간이 남습니다. 저도 지금까지 모든 서비스 다 합쳐서 250mb 정도 밖에 안썼습니다. 심지어 15gb를 다써도 매달 저렴한 가격에 추가 용량이 구입 가능하니 걱정안해도 됩니다. 그 정도를 블로그에 채워넣었다면 이미 유명 블로거 중 한명이 되어 있을 겁니다.
용량 확인 및 구입: https://drive.google.com/settings/storage

이것은 구글 블로그가 서비스를 오랫동안 할 것이라는 증거중 하나입니다. 개발이 타 서비스에 비해 더디지만 애초에 손해보는 시스템이 아니거든요. 네이버가 국내 검색엔진 시장을 점령할 수 있었던 가장 큰 힘 중 하나가 블로그 서비스인데, 이렇게 강력한 무기를 쉽게 버릴거라 생각되지 않습니다.

구글 블로그는 비디오 콘텐츠 시스템이 있지만 많이 못생겼고 사용하기 불편합니다. 하지만 유튜브와 다른 회사의 서비스들을 비디오와 소리 파일에 사용할 수 있기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렇게 사용하는 편이 15gb의 공간을 공유하지 않고 페이지 로딩 속도와 안정성면에서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포스팅을 마치며

구글 블로그의 시스템 구조가 블로깅을 위해 잘 짜여진 것을 알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러 부분을 고려했을때 다른 플랫폼들이 더 좋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만, 블로깅을 위한 모든 옵션들을 고려했을 때 구글 블로그만한 서비스가 없다는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빠른 페이지 로딩, 보안접속,백업 시스템, robots.txt 수정 가능, 사이트맵, 등등. 제한적이라고 느낄 수도 있지만 블로그플랫폼으로 이만큼 강력한게 없습니다. 게다가 구글 블로그는 무료입니다.

댓글

인기 게시물

일렉트론(Electron)의 아키텍쳐

일렉트론으로 데스크탑 앱을 개발하기 전에 일렉트론의 아키텍쳐에 대해 확실하게 알고 개발해야합니다. 만약 잘 모르는 상태에서 개발을 한다면 보안 문제와 여러 심각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제가 일렉트론으로 개발을 해보면서 깨우친 일렉트론의 아키텍쳐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렉트론의 기본 아키텍쳐
일렉트론의 기본 아키텍쳐는 공식 웹사이트에서도 찾을 수 있듯이 메인 프로세스와 렌더러 프로세스로 나누어 집니다.
메인 프로세스렌더러 프로세스와 시스템의 통신을 담당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시스템 기능과 관련된 자바스크립트 모듈을 여기에 두어야 합니다.
렌더러 프로세스실제로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부분을 담당하는 프로세스입니다. GUI와 웹 앱이 이쪽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는 매우 크게 보았을때 이야기이고 더 복잡한 시스템의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할 수록 추가적인 프로세스가 존재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실제 개발에서 사용되는 일렉트론의 아키텍쳐위에서 이야기하는 일렉트론 기본 아키텍쳐는 이미 존재하는 웹앱을 데스크탑앱으로 그대로 옮길때나 사용합니다. 만약 시스템과 여러 작업을 해야하는 데스크탑 앱을 개발하게 된다면 위의 아키텍쳐가 아닌 아래의 아키텍쳐로 일렉트론을 이해하고 개발해야합니다.


*위 이미지의 window는 웹 브라우저의 window 객체입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렌더러 프로세스 내부에 더 이해해야하는 것들이 존재합니다.
preload.jspreload.js는 보안을 위해 메인 프로세스의 일렉트론 모듈로부터 ipcRenderer모듈을 미리 가져오는 것을 담당합니다. 이는 보안을 위해 반드시 사용되는 방식이며, preload.js 없이 개발을 한 앱들은 렌더러 프로세스에서 컴퓨터 시스템에 접근이 가능해집니다. 예를 들어서 네트워크 통신이 가능한 일렉트론 앱이 존재한다고 했을때, 해커가 렌더러 프로세스로 스크립트를 보내 시스템 해킹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막기위해 일렉트론은 기본적으로 nodeIntegration: false;로 …

윈도우 갑작스런 용량부족 현상 원인과 해결 CBS log

최신 업데이트: 2018년 1월 5일



최근에 윈도우를 초기화했는데 불과 몇초만에 갑작스럽게 디스크의 공간이 전부 사라졌습니다.

남은 공간이 순식간에 숫자가 작아지면서 바뀌니 무섭기까지 했습니다.

보통 이런 경우는 시스템 내부에 문제가 있거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디스크 공간이 사라지는 상황인데요.

저의 경우에는 CBS.log파일이 급속도로 커지면서 일어나는 현상이었습니다.

이 글을 업데이트하면서 예전 해결 방법과 제대로 된 해결 방법을 모두 다 담았습니다.



예전 해결 방법:

우선 서비스에서 Windows Modules Installer의 시작유형을 사용안함으로 고쳐주어야합니다.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는 분들은 윈도우 시작시 실행되는 프로그램 설정하기를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Windows Modules Installer를 사용안함으로 해놔야 또 이런 현상이 안일어납니다.
※ 사실 다시 수동으로 고쳐도 상관없지만, 저한테는 두 번 일어났기 때문에 그냥 사용안함으로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후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고, C:\Windows\Logs\CBS 내부를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안의 파일들이 어떤 프로그램에 의해 사용되고 있으므로 삭제가 안된다고 한다면,

Ctrl + Alt + Del로 작업 관리자를 불러온 뒤 Windows Modules Installer.exe와 윈도우 모듈 설치자.exe를 강제 종료 시켜준 뒤에 삭제하면 됩니다.

만약 이것과 전혀 다른 현상으로 인해 하드디스크가 가득 찬다면 윈도우 초기화 혹은 포맷을 해서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말로 간편한 윈도우10의 초기화 기능과 주의할 점

현재 이 현상은 로그의 크기가 커지면 자동으로 정리해야하는데 자동으로 정리가 안되고, 또 갑자기 많은 로그가 기록되서 그런 것 같습니다.



제대로 된 해결 방법:

우선 위의 예전 해결 방법을 이용해 CBS 폴더의 내부를 비워서 용량 확보를 합니다.

윈도우 시스템의 에러로 인해 로그가 엄청나게 쌓이는 것이기 때문에,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서 자동으로 문제점을 해결하게 만들면 …

초콜레티(Chocolatey)란? 초콜레티 설치 방법

초콜레티는 윈도우OS에서 프로그램이나 패키지를 쉽게 다운로드 받고 관리를 할 수 있는 패키지 매니저 입니다. 초콜레티의 이점은 손쉽게 여러 패키지들을 업데이트 가능하다는 점인데, 특히 오픈소스 프로그램들 같은 경우에는 업데이트 시스템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매우 유용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보면 되고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초콜레티 웹사이트 - https://chocolatey.org/

일렉트론(Electron)이란, 일렉트론의 장점과 단점

일렉트론은 웹 어플리케이션을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으로 이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입니다.

일렉트론 내부에는 구글 크롬 웹브라우저의 기반이 되는 크로미움이라는 웹 브라우저가 탑제되어있습니다. 그 크로미움을 이용해 웹어플리케이션을 띄우고 API를 이용하여 GUI 개발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일렉트론으로 개발된 대표적인 데스크탑 어플리케이션은 디스코드슬랙이 있으며 여러 장소에서 일렉트론을 이용해 앱을 개발해보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일렉트론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궁금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직접 사용해본 경험과 다른 일렉트론 개발자들의 이야기를 토대로 장점과 단점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1. 빠른 앱 개발, 유지 및 보수
2. 이미 디자인된 GUI 재사용 가능
3. 웹 앱 개발자 (코드) 재사용
4. 웹과 데스크탑의 사용자 경험 유지 및 향상
5. 수 많은 오픈소스 Node.js 패키지를 이용해 무의미하고 위험할 수 있는 개발을 회피
6. 여러 기업들에 의해 검증된 프레임워크
7. 자바스크립트로 개발이 가능
8. 크로스 플랫폼 개발이 가능
9. 웹 브라우저의 모든 장점들
등등

단점

1. 네이티브 앱에 비해 메모리를 더 요구
2. 자바스크립트로만 개발시 개발 할 수 있는 앱의 기능에 제한이 있음
3. 네이티브 앱과 웹 앱에 대한 지식을 가진 노련한 개발자가 개발해야 함
4. 웹 개발자가 네이티브적인 부분까지 개발하면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음
5. 일렉트론 프레임워크에 의한 버그 존재
6. 보안 문제
7. 용량이 큼 (무거움)
8. 네이티브 크로스 플랫폼 개발 환경의 존재
9. 웹 브라우저의 모든 단점들
등등

마지막으로 제가 일렉트론으로 개발한 데스크탑 앱의 이미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윈도우 시작시 실행되는 프로그램 설정하기

윈도우 시작시 실행되는 프로그램들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차후에 OS가 크게 바뀌지 않을꺼라 예상되기도 하고 과거 버젼들도 비슷하기때문에 윈도우 10을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2 가지 방법을 이용해서 설정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하단의 검색에서 "서비스"를 검색한 뒤, 서비스를 여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관리 도구 -> 서비스, 이런식으로 찾아갑니다.







이제 서비스에서 설정하고 싶은 프로그램에 우클릭을 한 후, 속성을 누릅니다.





여기서 원하시는 대로 설정하면 되는데, 보통 시작 유형을 자동, 수동, 사용안함만 설정하면 됩니다.

참고로 어떤 프로그램들은 시작유형을 변경 못하도록 설정되어있으므로 포기하시는게 좋습니다.